[9호]TMS320F28x 플래시 프로그래밍 실습 강좌 교육현장에서의 동행취재
TMS320F28x
플래시 프로그래밍
실습 강좌 교육현장에서의
동행취재
글 | 김지혜 기자 sophia@ntrex.co.kr
2011년 5월 28일 화창한 초여름 날씨에 한남대학교 공과대학 강의실에선 싱크웍스에서 준비한 TMS320F28x 플래시 프로그래밍 실습 강좌 교육이 한창이었다.
오후 1시 반부터 시작된 강의는 강의준비를 위해 시작 두 시간 전부터 준비를 해야 했다. 강의에 대한 강사 분의 열의와 포항, 전주, 평택에서 한달음에 달려온 교육참가자들의 열기로 강의실을 가득 채웠다. 우선, TMS320F28x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위한 28x 프로세서 소개와 28x 개발환경 안내 등의 설명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였다. 간단한 휴식시간을 가진 후,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었다.
28x 프로세서를 소개하고 있다 | 강의 집중하는 교육 참가자들 | 강의 실습에 쓰인 플레시 메모리 |
TMS320F28x의 플래시 메모리 개요와 플래시 메모리의 구조, 프로그램을 플래시에서 동작시키는 방법 설명을 하고 플래시에서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기 위한 실습을 시작하였다.
실습 교육 후, TMS320F28x의 플래시 메모리 최적 사용법에 대한 플래시의 Wait-state와 Pipeline 설정 방법과 특정 함수를 RAM으로 옮겨 실행하는 방법, 프로그램 전체를 RAM에서 실행하는 방법, 플래시에서 프로그램 고속 동작 시키기에 대한 실습을 하며 강의를 이어나갔다.
휴식시간 싱크웍스에서 준비한 키트와 모듈 등을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제품에 대한 참가자들의 문의에 대한 싱크웍스 관계자의 답변 및 제품소개가 있었다.
4시간여의 강의가 끝나고, 문의점에 대한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는데, 이때에도 강의에 대한 관심과 열의만큼이나 다양한 질문들이 많았으며, 친절한 답변 및 설명이 이어졌다.
교육에 참가한 참가자들에겐 TMS320F28x 플래시 프로그래밍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은 교육의 기회가 됐다는 소감과,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교육들이 수도권 이외의 지방에서도 자주 마련됐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짧지만 알찬 교육을 정리하고 마무리를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