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2, 2024

디바이스마트 미디어:

[66호] 원하는 색상으로 제어가 가능한 아두이노 IoT 스마트 무드등 키트 -

2021-06-25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결과 발표! -

2021-05-12

디바이스마트 국내 온라인 유통사 유일 벨로다인 라이다 공급! -

2021-02-16

★총 상금 500만원 /2021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2021-01-18

디바이스마트 온라인 매거진 전자책(PDF)이 무료! -

2020-09-29

[61호]음성으로 제어하는 간접등 만들기 -

2020-08-26

디바이스마트 자체제작 코딩키트 ‘코딩 도담도담’ 출시 -

2020-08-10

GGM AC모터 대량등록! -

2020-07-10

[60호]초소형 레이더 MDR, 어떻게 제어하고 활용하나 -

2020-06-30

[60호]NANO 33 IoT보드를 활용한 블루투스 수평계 만들기 -

2020-06-30

라즈베리파이3가 드디어 출시!!! (Now Raspberry Pi 3 is Coming!!) -

2016-02-29

MoonWalker Actuator 판매개시!! -

2015-08-27

디바이스마트 레이저가공, 밀링, 선반, 라우터 등 커스텀서비스 견적요청 방법 설명동영상 입니다. -

2015-06-09

디바이스마트와 인텔®이 함께하는 IoT 경진대회! -

2015-05-19

드디어 adafruit도 디바이스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 -

2015-03-25

[29호] Intel Edison Review -

2015-03-10

Pololu 공식 Distributor 디바이스마트, Pololu 상품 판매 개시!! -

2015-03-09

[칩센]블루투스 전 제품 10%가격할인!! -

2015-02-02

[Arduino]Uno(R3) 구입시 37종 센서키트 할인이벤트!! -

2015-02-02

[M.A.I]Ahram_ISP_V1.5 60개 한정수량 할인이벤트!! -

2015-02-02

[69호]한국 전자전 / 반도체대전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1)

한국 전자전 KES2021 / 반도체대전 SEDE2021

글 | 김성현 기자 ryan@ntrex.co.kr

1969년 최초로 개최된 이래 올해로 52회를 맞이한 한국전자전(KES)은 전자·IT 산업 역사와 함께해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자·IT 산업전시회이다. “CONNECTED BEYOND ELECTRONICS”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10월 코엑스 A, B홀에서 개최하여 총 400여개의 전자·IT기업이 참가하였다. 한국전자전은 기업의 판로 개척과 수출 확대뿐만 아니라, 산업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네트워킹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이끄는 첨단 전자·IT 산업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미래 산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구상해 볼 수 있는 최신 정보 교류와 기술 습득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2)

자율 주행 라이다 전문 기업 에스오에스랩은 이전에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솔리드 스테이트 스캐닝 방식의 라이다 센서 “ML”에 이어 180° 환경 스캐닝 2D 라이다 “GL-3”를 출시하여 새롭게 소개했다.
GL-3는 반도체 및 FPD 제조 장비 생산 업체인 “SEMES”와 OHT 센서 국산화를 위해 공동연구개발된 제품으로 0.18°의 높은 분해능을 기반으로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며 40hz의 빠른 스캐닝 속도로 돌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고속 이동 중에도 외부의 도움 없이 뛰어난 실시간 맵 제작 및 위치 추적이 가능한 자율 주행 SLAM이 잘 갖추어져 있다.
GL-3는 움직임을 인식하고 센서에 의해 상호 작용하는 디지털 신호 방식을 구현한다. 무엇보다 기존의 터치스크린 방식에 비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구축·운영이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거리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자율주행 로봇이 경로상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로봇이 현재의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상세 스펙으로는 레이저 안전 등급 클래스1이며 수평 시야각은 180°, 감지 범위는 최대 25M(반사율 90%)이다. DC 12V~24V 공급 전압에서 작동되고, 무게는 340g으로 매우 가벼운 편이며 IP65등급으로 방수 및 방진이 모두 뛰어난 편이다. 또한 SW 기능을 내장하여 로봇, 드론, 영역탐지시스템 등 산업자동화 분야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르면 2022년 초 삼성전자 평택 사업장에 도입되어 자동운송장치에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69 hot 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555
헬스케어 업체인 브레싱스는 온 가족 폐 건강 관리 솔루션 “BULO”를 소개했다. BULO는 CES 최고혁신상을 수상하였으며 KC 인증, 배터리 안전 인증, 유럽 CE 인증 등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BULO는 폐근력과 폐활량을 측정하여 폐 나이를 확인하는 홈 케어 제품으로 COVID-19로 실내 생활이 일상화되어 운동량이 적어진 시기에 호흡기 케어 및 진단을 한번에 할 수 있다. 또한 황사, 미세먼지, 흡연 등 호흡기가 좋지 않은 사람들도 셀프케어를 해볼 수 있다.
미세한 호흡 측정을 위해 1/1000(L/M)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디지털 센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오차율은 3% 미만으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66g의 가벼운 무게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초저전력 설계 적용으로 1번 완충 시 3주 이상 배터리가 지속된다. 또한 자석으로 쉽게 분리와 결합이 되어 세척이 편해 위생 관리가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실시간 물류처리 모니터링 기술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윌로그”는 “OTQ 시리즈”를 선보였다. OTQ는 생산지로부터 소비자 단계까지 모든 유통 과정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물류 이력 관리 솔루션이며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신뢰를 안겨줄 수 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3)

OTQ는 제품 본품과 QR Scan APP, Console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OTQ는 데이터가 기록될 때마다 QR 코드가 새롭게 출력되어 조작과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윌로그의 데이터로거이며 0~100%의 습도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IP67이라는 우수한 방수 및 방진 성능을 자랑하고 KC, CE, FCC 인증이 완료되었다. 사용 온도에 따라 2가지로 제품이 나뉘는데 -20℃~80℃에서 사용 가능한 “OTQ”와 -40℃~120℃의 더 넓은 범위의 온도에서 사용 가능한 “OTQ+”가 있다. 사용 온도를 제외하면 나머지 성능은 다 공통적이다.
윌로그의 스마트한 관제 소프트웨어(Console)를 통해 쉽고 편리한 물류 관리가 가능해진다. Console은 문제 발생 시점을 명확하게 확인하는 맞춤 알람 설정 기능과 제품 이동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보고서를 제공하여 복잡하지 않고 간편한 물류관리를 도와준다.
크게 4단계의 구축 프로세스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먼저 물류 환경 조건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단계가 첫 번째이며, 두 번째로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3개월 시범운영을 진행하다. 세 번째는 1년 정기 구독 서비스로 OTQ 및 Console 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지막 네 번째로 모든 고객을 상대로 구독 기간 내 이슈 발생 시 신규 제품으로 교체 해주는 사후 관리까지 진행한다.
위와 같은 서비스로 효능을 유지해야 하는 의약품이나 제조 및 운송과정에서 습도와 충격에 민감한 전자 부품, 신선도가 생명인 음식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가 기록될 때마다 QR코드를 새롭게 출력하여 조작과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며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오류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드는 비용 및 인력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삼성과 LG는 일상과 기술이 만난 다양한 전자 제품들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 갤럭시Z 플립 등을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두어 큰 인기를 끌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4)

차세대 TV로 불리는 “MICRO LED” 는 빛의 기술로 완성한 초프리미엄 디스플레이로 최적의 시야를 위해 베젤을 과감히 없앴으며 불멸의 빛으로 극사실적인 컬러를 구현하며 최첨단 AI 기술까지 갖추었다. MICRO LED는 스스로 빛과 색을 내는 자발광 무기물 소재로 이전 TV들과 달리 백라이트와 컬러 필터가 필요 없다. 이로 인해 시간이 오래 지나도 극사실적인 컬러와 정교한 명암비를 잃지 않고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화면에서 최대 4개의 분할 화면을 실행할 수 있는 쿼드뷰 기능과 6개의 HDMI 포트를 제공하며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한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2)

11세대 Intel® Core™ 프로세서와 NVIDIA® GeForce® MX450 외장 그래픽이 탑재되어 게임, 영상 스트리밍, 업무까지 한 차원 높아진 수준을 경험할 수 있는 고성능 노트북 “갤럭시 북”도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15.4mm의 얇은 두께에 풀 메탈 바디의 견고함까지 갖춘 갤럭시 북은 초슬림 베젤의 넓은 화면으로 쾌적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광시야각을 갖춘 디스플레이로 영상 시청에 몰입감을 높여준다. 추가로 Dolby Atmos® 사운드까지 적용되어 음향효과 또한 뛰어나 영상에 최적화되어 있다. 2개의 SSD 슬롯이 추가로 구비되어 있어 용량 부족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휴대폰 태블릿 등 갤럭시 기기 간 간편하게 연동도 가능하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3)
지난 8월 출시되어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여준 “갤럭시 워치4”도 관람객들이 조작해 볼 수 있었다. 갤럭시 워치4는 광학 심박 센서(PPG) 및 심전도(ECG) 센서가 내장되어 혈압 및 심전도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으며 체지방량부터 골격근량, 체수분 등 체성분까지 간편하게 측정된다. “갤럭시 Z 플립3”도 전시되어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았다. 2208 x 1768 해상도에 Octa-Core 프로세서 기반의 폴더형 스마트폰으로 접었을 때 작아지는 사이즈만큼 작은 주머니에도 쉽게 넣을 수 있다. 메시지 확인, 사진 촬영, 음악 재생까지 많은 기능을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가능하며 48.2mm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알림 확인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터치에 직관적으로 작동한다.
갤럭시 Z 플립3은 개성있는 디스플레이 외관과 액세사리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원하는 테마를 골라 다양한 색깔과 스타일로 나만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꾸며볼 수 있고 각종 콜라보 악세사리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4)

LG전자는 블루투스 5.2버전 기반의 “TONE Free”을 소개했다. 무선 이어폰으로 기기 내에는 내부, 외부, 통화 총 3개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며 통화 마이크는 선명한 음성 전달을 하여 또렷한 통화를 도와주며 내부 마이크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역할을 한다. 외부 마이크는 소음을 인식하면 노이즈 활성화로 외부 소음을 차단해 주고 음악에만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포스텍 인체공학 실험실과의 협업으로 차원이 다른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구현하여 사이즈는 더 콤팩트해졌으며 사용자의 귀에 딱 맞는 안정적인 착용감을 준다. 크래들에는 UV Nano 케어 기능이 있어 5분만 넣어두면 손이 닿지 않는 이어홀까지 유해세균 없이 깨끗하게 세척되어 청결성이 뛰어나다. 이어젤 또한 유해 물질 테스트까지 완료하여 이어폰 사용 시 알러지가 발생하던 사람들의 걱정을 덜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5)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6)

의료용 홈 케어 제품으로는 탈모 치료 기기 “프라엘 메디헤어” 제품을 소개했다. 임상 실험 당시 모발 밀도 변화율 평균차는 21.64%, 모발 굵기 변화율 평균차는 19.46%로 효과가 상당히 뛰어났다. 146개의 레이저와 104개의 LED 복합 빛 에너지가 모낭 세포 대사를 활성화하고 영양공급을 활발하게 하여 탈모치료에 도움을 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토탈 케어”, “프론트 케어”, “탑 케어” 3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음성 가이드 기능을 통해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360° 사운드와 조명 컬러로 어느 각도에서나 왜곡되지 않은 음향과 조명을 즐길 수 있는 “XBOOM 360”도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 선명한 고음을 위해 엄선한 Titanium Tweeter는 하이엔드급 오디오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상적인 트위터 진동판 소재이다. 높은 강성을 보유한 XBOOM 360의 트위터는 초당 만 번(10kHz)이상으로 급격하게 진동판이 떨리는 고음역대 소리를 왜곡없이 정확하고 섬세하게 구현했다. 풍부한 중저음을 책임지는 Glass Fiber Woofer는 역동적인 저음역대와 매력적인 보컬의 소리를 훌륭하게 표현한다. XBOOM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1,680만 개의 컬러로 나만의 색상을 세팅할 수 있으며 작동은 USB, AUX와 무선 방식인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5)

“SIGNATURE OLED 8K”는 LG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222cm의 초대형 리얼 8K 올레드이다. 8K 올레드는 4K 해상도에 비해 약 4배 더 많은 1억 3천만개의 서브 픽셀로 숨은 디테일까지 정확하게 재현해 초대형 화면을 위한 차원이 다른 화질을 선사한다. 패널이 스스로 빛나는 올레드 TV는 픽셀 하나하나가 빛을 조절하여 자연색 그대로의 색감을 표현하며 블랙을 표현할 때 픽셀을 완전히 끌 수 있어 어두움과 밝음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무한대 명암비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최고의 시야각과 선명함을 잃지 않는다.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프로세서인 알파9을 사용하여 100만개 이상의 영상 데이터와 1,700만개 이상의 사운드 데이터를 학습했으며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알아서 찾아낸다. 알파9은 화질과 음질을 원본 이상의 퀄리티로 향상시켜 8K 화면에 최적화하는 놀라운 역할을 한다.
한편, 코엑스 C홀과 D1홀에서는 237개 기업과 600개 부스 규모 “반도체대전(SEDEX)”도 같이 개최되었다. 2021 반도체대전은 메모리 반도체, 각종 재료, 설비, 센서 분야뿐만 아니라 반도체를 수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 및 미래를 선도하는 첨단 제품과 기술을 접해 볼 수 있었고, 반도체 시장과 기술에 대한 기술 교류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6)

먼저, 국내 실정에 맞는 차량 통신 기술, 통신과 기능이 융합된 검증 기술 및 환경을 개발하는 차량 통신 전문기업 “한일프로텍”은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개발과 분석 및 시뮬레이션, 진단을 위한 통합 솔루션 “CANlink”를 소개했다. CANlink는 15가지의 이더넷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디지털/아날로그 신호 측정 및 분석과 차량용 모듈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기능 확인 및 통신 테스트가 가능하다. 또한 완성 단계에서는 통신 네트워크를 점검하는 프로그램으로 단품 및 시스템의 통신 분석에 사용된다. 하드웨어로는 1000Base-T1 미디어 컨버터 “EasyCON”과 Canlink 인터페이스 “HPT2410”이 있다. Canlink 외에 차량 제어기 통신 신뢰성 검증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인 “CAN zone”, “LINzone” 제품 등을 선보이며 차량 통신 기술력을 입증했다. 한일프로텍은 지난 6월 파트너사인 “한컴MDS”와 공동 영업 계약 체결을 맺어 더 활발한 영업 및 기술 지원을 보여줄 것이라고 한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7)

최적의 비전 검사시스템을 위한 이미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비젼”은 실시간 단층 촬영이 가능한 3D 라인 스캔 솔루션 “LCI”(Line Confocal Imaging) 기술을 선보였다. 백색광에서 분산된 각 파장별 높이 정보가 카메라 센서의 각 라인별로 매칭되어 실시간으로 제품의 단면을 측정하는 특허 기술로 2048개의 3D raw 측정 데이터 포인트와 고속으로 실시간 단층 촬영이 가능한 2D+3D 라인 스캔 솔루션을 다양한 측정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엔비전은 기존 출시된 “LCI401”과 “LCI1201”, “LCI1600” 3가지 제품에 새롭게 출시된 “LCI1220”과 “LCI1620”까지 총 5개 제품을 소개했다. 5가지 LCI 시리즈는 Real-time으로 투명체 제품 단면 검사와 측정이 가능하며 2D와 3D를 동시에 획득 가능하다. 또한 실시간 In-Line에서 움직이는 제품 높이 측정이 가능하며 비접촉식으로 Z축 스캔 없이 강하다. 소개된 5개 제품은 각각 분해능, 범위, 속도 등 상세 스펙에 차이점이 있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7)

“씨에스캠”은 배터리가 필요없는 앱솔루트 엔코더가 탑재된 Step Servo “S-Series”를 개발하였다. S-Series는 엔코더 피드백을 이용한 Closed Loop 모드로 스텝 모터를 구동하며 모터에 장착된 고분해능 엔코더에 의해 항상 위치를 검출하고 있어 탈조가 발생하지 않는 스텝 서보 시스템이다. 또한 F4D2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드라이브 정현파 전류를 정밀하게 제어하며 베거 제어 알고리즘과 정현파 전류 레귤레이션의 최적화로 인해 스텝 모터 시스템에서 탁월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 모터의 발열 문제도 전류를 자동으로 제어함으로써 최소화했다.
소형 저비용 앱솔루트 엔코터를 활용하여 배터리가 불필요함은 물론이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위치결정 기능까지 활용하여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한다.

69 hot_한국전자전반도체대전 (8)

현재 산업 기술에서 최고 수준의 진송 및 극저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알박크라이오”는 각종 크라이오 펌프를 선보였다.
크게 “CRYO”시리즈와 “SUPER TRAP”시리즈 2가지 제품을 전시했으며 CRYO는 4~30인치를 기본으로 최대 52인치까지의 대형 펌프의 제품들이 있으며 진공 상태의 PUMP 내부에 부착된 극저온(10~15K)의 CRYO PANEL에 부딪히는 대부분의 기체 분자(N2, Ar 등)가 응축되며 수소, 헬륨 등의 평형 증기압이 높은 기체 분자는 활성탄을 통해 흡착하여 배기한다. 80K BAFFLE과 SHIELD에는 CHAMBER 내 분포가 가장 많은 수분을 중심으로 응축되어, CRYO PANEL의 배기 능력을 높인다. 또한 10-7Pa(10-9Torr) 이하의 깨끗한 진공을 만들 수 있으며 10-1Pa~10-7Pa의 넓은 압력 범위에 대해 높은 배기 속도를 가지고 있다. SUPER TRAP은 넓은 압력 범위, 높은 H2O 배기 능력과 함께 설치가 자유로운 다양성을 지닌 H2O 배기 전용으로 CHAMBER 내 수분(H2O)을 집중 배기하여 도달 압력까지의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는 수분 배기 전용 크라이오 펌프이다.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온도의 조절이 가능하며 기체 증기압표를 참고하여 H2O의 배기 가능한 압력대와 온도를 맞추어 배기할 수 있으며 넓은 압력 범위에서 수분(H2O)을 집중적으로 배기하여 장비의 활용성과 시간·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한국알박크라이오는 크라이오 펌프 외에도 냉동기, 제너레이터 등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한국전자전과 반도체대전은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여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개최되었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AI, IoT, 자율주행을 비롯해 각종 장비, TV, 모바일 등 반도체를 수요로하는 다양한 분야 및 미래를 선도하는 첨단 제품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해외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세계 시장과 기술에 대한 현 주소와 미래의 방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내년에는 더 큰 규모와 다양한 분야로 만날 수 있는 한국전자전과 반도체대전이 되길 바란다. DM

 

 

Leave A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