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호]AI 머신러닝 올인원 시스템 Google Coral System-on-Module (SoM)
AI 머신러닝 올인원 시스템 Google Coral System-on-Module (SoM)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 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 로 실현한 기술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며 2016 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 이후 현재까 지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 요소 를 도입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구글에서는 Tensorflow 및 AutoML과 같은 도구를 개발하여 누구나 인공지능을 빌 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oral이라는 초소형 컴퓨터를 출시했고, 프로토타입에서 프로덕션 단계까지 아이디어를 쉽게 확장할 수 있는 로컬 AI툴킷을 제공한다. 그중 Coral Dev 보드에 포함된 Coral SoM 모듈은 머신 러닝 기능을 추가하고자 하는 임 베디드 시스템에 사용이 가능하며 구글 Edge TPU 코프로세서 및 NXP의 iMX8M SoC, eMMC, LPDDR4 RAM, WiFi, BT를 지원하는 완전히 통합된 Linux 시스템이다. Edge TPU는 머신러닝 연산에 특화되어 있 어 CPU만 사용해야 하는 라즈베리파이보다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특징이 있고, 각 TOPS(와트당 2개의 TOPS)에 대해 0.5 와트 를 사용하여 초당 4초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 어 고속 추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MobileNet v2와 같은 최첨단 모 바일 비전 모델을 거의 400FPS에서 전력 효 율적인 방식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구글의 다양한 Coral제품 및 자 세한 정보는 디바이스마트에서 확인할 수 있 다.
제품 사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