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호]KITAS 스마트디바이스쇼 2019
KITAS 스마트디바이스쇼 2019
글 | 심혜린 기자 press@ntrex.co.kr
스마트한 시대에 스마트 디바이스와 모바일 액세서리, 컴퓨터 주변기기를 한자리에 만나볼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쇼 2019(이하 KITAS 2019)’가 주식회사 신한전람 주최로 7월 11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작년 전시회보다는 규모가 조금 작아진 형태로, 약 120여 기업에 200부스 규모로 치러졌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주요 전시품목인 모바일 액세서리를 비롯하여 스마트홈, 스마트 헬스케어,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등의 다양한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제일 먼저 코너스톤스마트의 신개념 스마트 속도계 ‘Jeggy PLAY’를 둘러볼 수 있었다. 이 제품은 코너스톤스마트의 Jeegy Bike 애플리케이션과 Jeegy PLAY 기기를 연결해 기기의 버튼을 눌러 라이딩을 시작하고 종료한다. 라이딩 중에는 경로와 속도, 거리, 시간 등을 디스플레이 해주고 라이딩이 끝나면 라이딩 정보가 자동으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기록이 된다. 이렇게 기록된 정보는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SNS나 메신저에서 친구에게 공유도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또한 자전거를 타는 동안에 휴대폰의 LCD 화면을 꺼두면 배터리 소모량을 80% 줄일 수 있고, Jeegy PLAY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그룹 라이딩’ 방을 만들어 놓으면, 라이딩하는 동안에 함께 라이딩하는 멤버들의 위치와 간격을 확인해볼 수 있어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그룹 라이딩 도중에는 펑크가 나거나 길을 잃는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기의 긴급 버튼을 눌러 동료들에게 알릴 수 있으며, 휴대폰에서는 라이딩 화면상의 ‘호출하기’ 버튼으로 동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특장점을 갖추고 있는데 목표 거리, 최고 속도, 평균 속도 등 라이딩 도중 목표한 거리, 속도에 도달하면 알려주는 알람 기능과 스마트폰에서 온 전화 및 문자가 온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내장된 CR2032 코인셀 배터리 2개로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IPS 63 방수 기능이 있어 빗속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산티아고앤에서 선보인 노트북 받침대 ‘마제스탠드’는 ‘KITAS TOP 10’을 수상한 제품 중 하나로, 두께 1.7mm, 무게 136g의 초슬림, 초경량 사양을 자랑하며 7cm에서 12cm 까지 6단계의 높이 조절이 가능해 별도의 키보드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오랜 디자인 작업으로 심한 거북목을 경험한 20년 경력의 디자이너가 바른 자세로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 직접 개발한 스토리가 있는 만큼, 노트북 사용자의 이동성과 편의성, 기능성까지 모두 극대화된 제품이다. 사용자의 신체 조건과 사용 환경에 맞는 최적의 각도와 높이를 제공해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사무직이 흔히 겪는 목과 어깨 등의 통증을 최소화해주고,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18inch 미만의 맥북과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수 처리된 아연합금과 스테인리스강으로 제작되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블랙, 골드, 로즈골드의 세련된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제타텍에서는 IoT(사물인터넷) 기술과 화재 방재 관련 전문 기술이 결합되어 탄생한 최첨단 유무선 화재 신속 알리미인 스마트콜을 선보였다. 스마트콜은 화재시 119소방관서와 화재 담당 관리자의 스마트폰에 음성과 문자로 즉시 알려주는 최첨단 스마트 알림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무선과 유선으로 화재 현장의 상황, 위치, 화재 발생 건물 현황 등의 정보를 119소방관서에 통보하여 신속하게 화재 진압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원격지에서 스마트콜의 상태를 점검 및 테스트할 수 있어 유지 관리가 편리하다. 화재 감지 시스템이 있는 상가 및 건물의 경우에는 화재수신기에 스마트콜 화재속보기를 연결하여 화재 발생 시 수신기로부터 신호를 받아 원격에 있는 사람에게 문자 및 음성으로 알리고, 화재 감지 시스템이 기존에 없는 상가 및 건물의 경우에는 스마트콜 화재속보기와 스마트콜 무선센서를 간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주)함께하는 사람들에서 선보인 AKOi Heart는 아이가 성인과 같이 불편한 상황이나 위험한 상황을 스스로 알리지 못하는 데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아이에게 입힌 얇은 옷이나 기저귀에 부착하기만 하면 호흡 감지, 뒤집기 감지, 기저귀 감지와 같이 아이가 위험한 상황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실시간 아이 안전 필수품이다. 부모가 잠을 잘 때, 집안일을 하고 있을 때, 잠시 아이 옆을 비울 때 언제든지 동작과 미세한 활동량을 24시간 동안 체크해 알림을 보내준다.
벨킨 인터내셔널(Belkin International)은 Belkin, Linksis, WeMo 3개의 브랜드를 통해 간편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선보여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Belkin은 다양한 무선 충전 패드 솔루션을 선보이면서 체험해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구성해놓았다. 대표적인 Belkin의 BOOSTUP 무선 충전 패드는 다양한 전원 출력이 가능하며 아이폰과 갤럭시의 충전 성능에 최적화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안전 충전을 위한 Qi 정식 인증을 받기도 했다.
Linksis의 공유기 제품으로는 ‘벨룹(Velop)’을 선보였는데, 이 공유기는 와이파이 시스템을 갖춘 유무선 공유기로 집안과 사무실 곳곳에 음영 구역 없이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이 공유기를 사용하면 어떤 형태로 공유기를 배치하더라도 자동으로 최적화된 방식으로 연결해주는 공간 최적화 기능과 혼잡한 와이파이 채널 중에서 실시간으로 간섭이 적은 쾌적한 와이파이 채널을 스캔해 자동으로 채널을 선택하는 채널 최적화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벨롭은 각각의 기기가 자동으로 최고의 연결을 구성해 장치 하나가 일시적으로 연결을 잃더라도 다른 장치가 자동으로 연결을 회복한다. Linksys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인터넷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대시보드, 유해한 사이트를 차단하고 자녀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설정하는 자녀 보호 기능,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는 게스트 엑세스 기능, 인터넷 연결 속도를 테스트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속도 테스트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로드 주식회사에서 런칭한 카딱은 ‘자동차에 딱!’ 이라는 의미의 스마트 자동차용품 브랜드이다. 현장에서는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타올인 ‘카딱 스마트타올’ 과 ‘카딱 스마트 무선 고속충전기’, ‘카딱 차량용 스마트 공기청정기’ 등 스마트한 자동차용품을 선보이며 관광객들의 구매를 유발했다. ‘카딱 스마트타올’은 자동차 도장면에 발생하는 스크래치와 각종 오염물을 아주 쉽고 간편하게 지우고 광택까지 복원해주는 카딱으로 자동차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Qualcomm사의 퀵차지 3.0 칩셋을 듀얼 탑재해 동시에 두 대의 기기 모두 고속충전이 가능한 카딱 차량용 듀얼 고속 충전기를 선보였다. 또한, 혁신적인 라돈 케어 차량용 스마트 공기청정기를 선보였는데, 자동차 시동을 거는 순간 좋은 공기를 만들기 시작해 자동으로 스마트센서가 3분간 공기오염도를 측정하며 오염도에 따라 3단계로 공기 청정 기능이 작동하며, 그린(맑은 공기), 블루(보통), 레드(오염 공기)에 따라 자동으로 공기 청정 모드 속도가 조절된다. 필터 커버로 필터 오염을 언제나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여 항상 청결한 관리가 가능하며 통숯 필터의 패턴을 노출시킨다.
루이벨의 링크 패드는 ‘KITAS TOP 10’ 을 수상한 제품으로 눈에 띄는 디자인이 기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PC, 스마트 TV, 빔프로젝터 등 스마트 기기를 간편하게 컨트롤하는 스마트 멀티 컨트롤러이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영상 시청, 음악 감상, 웹서핑, 각종 업무, 프레젠테이션, 메신저, SNS, E-BOOK 등 모든 것을 하나로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하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4.2inch 터치패드인 이 제품은 한/영 키패드, 측면 10도 틸트 각도, 미끄럼 방지 스파이럴 디자인으로 최상의 그립감과 사용감을 선사한다. 130g의 가벼운 무게로 언제든지 휴대하면서 가지고 다니기 편리하며, 세련된 매트블랙의 색상과 라이트로 디자인이 우수하다. 또한, 최대 10m의 원거리 원격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멀리서도 매끄럽게 사용이 가능하다.
(주)엠프로스는 유전 공학과 치의학을 공부한 의사, 공학계와 의학계 교수들이 모여 시작한 하드웨어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으로, 수면 중에 생체 정보를 검출하고 분석해서 수면 상태에 대한 지표와 관계를 밝혀 건강한 수면을 위한 다양한 조건을 제시하는 IoT(사물인터넷) 기반 개인 맞춤형 수면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수면 무호흡 등의 수면장애가 의심되면 병원에 내원해 하룻밤 머물며 잠을 자는 동안 수면상태를 측정하고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를 받게 되지만, 수면문제가 의심될 때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얻기 힘든 경우도 있으며 처방받은 수술 후 상태가 호전되었는지 정확하게 확인이 어렵다. 진단뿐만 아니라 검사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빗밴드’는 목에 밴드 하나만 감고 휴대폰과 연동을 시켜주면 집에서 수면상태 측정이 가능하다. 목에 부담 없는 초경량 모듈로 수면 중에 호흡 신호 분석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수면 중에 호흡 상태 검출로 코골이, 수면 무호흡, 몸 뒤척임 분석 정보가 제공이 되며 일별, 주별, 월별 종합 숙면도 지표 및 수면습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면 중에 무호흡 상태일 경우에 즉각적으로 알람이 울리는 등 이상이 있을 때 빠르게 파악이 가능하다. 병원 검사 및 치료 중에서 가정에서도 수시로 수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숙면유도 장치 및 수면 개선을 위한 각종 기기들과 병행하여 사용하며 효과도 검증이 가능해 유용하다. 지정된 수면습관 지표의 비교를 통한 수면습관 개선 상태의 지속적인 파악이 가능하다.
(주)맥파이테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받아들였던 삶의 방식에서 개선방안을 찾고, 그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는 기업이다.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 양방향 레이저 거리 측정기 VH-80을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관심을 받았다. 이 제품은 기존 레이저 거리 측정기와는 다르게 양방향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정확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건축 현장, 삼림 관리, 지질학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며 액자 부착, 가구 배치 등 일상생활의 인테리어나 DIY까지 개인적인 취미 생활까지도 활용할 수 있어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측정 기기로 블루투스 4.0이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과 통신이 가능하다. 이 제품이 측정한 모든 데이터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관리를 할 수 있으며 2가지의 모드로 구성이 되어 있어 사진이나 도면 위에 측정한 데이터로 도면을 만들 수 있으며, 편집된 도면은 JPG, PDF, XLS 등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공유가 가능해 이를 활용해서 컴퓨터로 보다 전문적인 업무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와디즈 펀딩에 성공한 로사퍼시픽의 미플래쉬는 칫솔에 블루 LED가 달려있어 전시장에서 눈에 특히 띄었다. 매일 사용하더라도 부담이 가지 않는 안전한 미백 제품으로, ‘KITAS TOP 10’에도 들었다. 치아에 부담을 주지 않는 가정용 농도의 과산화수소 성분이 치아 바깥쪽의 범량질에 닿으면 표백작용을 하는 산소가 생성되는데, 이 산소가 자연치아의 미세한 구멍으로 들어가 착색 물질을 제거한다. 교정 치아에도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으로 보철물을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치아와의 사이에 틈이 생겨서 음식물이 들어가게 된다. 교정하는 동안 일반 치아처럼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칫솔모를 댄 상태로 광을 쏘기만 해도 교정 치아 사이사이에 LED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칫솔모 또한 손상 걱정이 없는데, 탄력성 있는 칫솔모로 제작이 되어 일반 칫솔모가 비교하여 마모 정도가 확연하게 적어 5개월 동안 사용하더라도 탄력을 유지하는 소재이다.
TESOLLO(테솔로)는 ‘TESOLLO만의 유일한 기술로 일상에 존재하는 불편함을 해결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스마트한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으로, 와디즈에서 펀딩에 성공했던 학습에 특화된 누보 펜을 선보였다. 이 펜은 다양한 기능을 토대로 학습 효과를 배로 높여주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사용자가 암기 중인 영단어를 반복적으로 노출해준다. 만약 학습할 때 외우지 못한 단어가 펜에 나타난다면, 펜을 흔들거나 문질러 단어 뜻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펜 상단부에 있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단어를 수시로 표시해주며, 단순히 노출만 하는 게 아니라 암기 여부를 터치로 입력하여 학습자가 외우지 못한 단어를 더 자주 노출이 되어 더 효율적으로 암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영단어장도 설정이 가능해 외우고 싶은 단어가 단어장에 없다면 쉽게 단어를 추가해 암기할 수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펜의 구조를 통해 사용자의 정확한 학습시간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된 데이터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보기 쉬운 그래프로 나타낸다. 이를 통해 공부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았는지, 일일 공부 시간의 편차가 심하지 않는지 등의 그동안의 공부 습관을 점검해볼 수 있으며, 꼼꼼하게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타이머 기능 또한 펜에 내장되어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누보 펜의 바디는 굴러다니지 않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책상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장시간 쥐었을 때 피로도가 훨씬 적다. 스마트한 전력 시스템으로 별도의 전원 스위치가 없이 펜을 사용할 때 전력이 자동으로 공급되며 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저전력 모드로 자동 전환되어 전력 소비를 최소화한다.
해외 출장 필수 제품인 트래블러킷 폴라탭(POLATAP)은 ‘KITAS TOP 10’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제품은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보조배터리, 블루투스 스피커, 아이폰/안드로이드 충전 케이블이 하나로 사용이 가능해 가볍게 여행을 시작할 수 있다. 블루투스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비행기 내 소음을 차단해주며, 배터리 허브와 케이블 킷으로 음악 감상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까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허브와 모든 블록은 필요한 것만 부착할 수 있는 자석 모듈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더욱 편리하다.
올해 전시회 규모는 작년에 비해 줄어든 느낌이었지만,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참신한 제품들을 볼 수 있어 재미가 있었다. 라이프스타일 펀딩 투자 플랫폼 와디즈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친 제품들의 실물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으며, 와디즈에서는 KITAS 온라인 특별관을 오픈해 온라인에서 미리 확인한 제품을 전시회에서 직접 체험하고 펀딩을 통해서 제품을 받아보는 구조를 새롭게 시도하기도 했다. KITAS 2019에서 선보이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스타트업, 중소기업에서 선보이는 제품으로 마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있는 아이디어가 훌륭한 제품들을 한 번에 보는 느낌이었다. 앞으로의 전시회에서도 실생활을 바꾸는 혁신적인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대해보며 관람기를 마친다. 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