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호] ESP-12E 기반의 WiFi 모듈 & 테스트 보드 2종 출시
WiFi8266 | WiFiKit-RS232 |
이엠테크
ESP-12E 기반의 WiFi 모듈 & 테스트 보드 2종 출시
최근 EPS8266 와이파이 칩셋을 활용한 무선 프로젝트 진행이 활발하다. ESP8266 칩셋은 기존의 와이파이 칩셋들 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관련 예제가 많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 AT-command 등의 활용이 편리하지는 않다는 단점도 있다.
국내 최고 품질의 통신 모듈을 개발, 생산하는 이엠테크에서는 ESP8266 ESP-12E 기반의 와이파이 모듈 ‘WiFi8266’과 테스트 보드 2종 ‘WiFiKit-RS232’, ‘WiFiKit-TTL5v0’을 새롭게 출시하였다. ‘WiFi8266’ 제품은 ESP8266 모듈을 기본 하드웨어로 사용했지만, 기존 ESP8266의 단점을 보완해 이 모듈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웹페이지 기반의 설정 페이지를 구현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네트워크 구성, 모듈의 동작 상태와 시리얼 데이터 송/수신 상태 LED의 색상과 깜빡임 만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동작 모드는 통신 모드와 설정 모드, 상속 모드 총 3가지 모드로 나뉘며 모드의 전환은 Key(버튼)를 입력하면 동작 모드가 통신-설정-상속 모드를 순환하는 방식이다. POR(Power On Reset)이 되면 기본적으로 통신 모드로 동작이 되며, 통신모드에서는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값을 EEPROM에서 읽어와 초기화 후 시리얼 ↔ 무선 인터넷 기능을 하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Web 서버에 접속해 동작 상태나 설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설정 모드는 초기화가 안된 경우나 이전 설정값을 모르는 경우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듈의 Web 서버에 접속해 설정값 변경 또는 확인이 가능하고, 네트워크 구성 시 상속 모드로 동작하는 모듈에 설정값을 상속해 주는 모드이며, 설정값을 상속해주면 자동으로 통신 모드로 전환된다.
상속 모드는 네트워크 구성 시 사용하는 모드로, 설정 모드로 동작하는 부모 노드에 접속해서 Wi-Fi 및 시리얼 설정값을 상속받아 EEPROM에 저장해 Web 설정 방식보다 간단하게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WiFiKit-RS232와 WiFiKit-TTL5v0는 WiFi8266모듈을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보드로 각각 RS-232 통신이 가능한 모듈과 5.0V 시리얼 통신이 가능한 모듈이 4라인(5.0V, GND, RxD, TxD) 연결 만으로 Wi-Fi AP(Access Pointer)를 통해 TCP/IP 망에 연결하여 원격 측정, 관리 및 제어가 가능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