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호]아두이노 코딩 교육용 드론 연구개발 키트 e-drone V3 – 10DOF 출시
인터보드
아두이노 코딩 교육용 드론 연구개발 키트
e-drone V3 – 10DOF 출시
인터보드는 다양한 계층에서 아두이노 코딩 교육이 가능한 교육용 드론 연구개발 키트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1개의 키트를 가지고 6가지의 형태의 멀티로터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이 제품으로 초등학교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드론을 직접 조립하면서 드론의 형태에 맞는 펌웨어를 무선으로 업로드하고 공중에 날리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를 학습할 수 있다. 간단한 코딩을 하면서 자신이 생각하는대로 드론에 연결된 모터와 LED 등의 장치를 직접 제어하면서 코딩 감각을 익힐 수도 있다.
해당 제품은 Multiwii 오픈 소스를 사용하고 있다. 오픈 소스에는 드론 제어에 관련된 다양한 알고리즘이 포함되어 있어 드론을 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Multiwii 소스는 아두이노 환경에서 수정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통해 상위 학교에서는 Multiwii 소스를 가지고 드론에 사용된 다양한 알고리즘 및 기술에 대하여 학습할 수도 있다.
완성된 드론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블루투스와 WiFi 통신을 통한 제어, 아두이노 코딩 교육용 전용 조종기에 의한 제어, RC 송수신기, UART 방식을 지원하는 통신 장치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제어를 위해서는 Multiwii Serial Protocol이 사용된다. UART 방식의 다양한 장치에서는 MSP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면 이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통해서 e-drone을 제어하고 무선으로 펌웨어를 업로드하여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며, 드론 제어용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e-drone”으로 검색 및 설치(무료)할 수 있다. e-drone에 장착된 장치 중에 제어가 가능한 장치는 LED 2개, DC모터 6개, 블루투스 또는 WiFi모듈이며, 센서는 3축 자이로, 3축 가속도, 3축 지자계, 기압 센서가 내장되어 드론의 다양한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 보드에 연결된 확장 포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장치 연결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제품 소개, 제작, 활용 정보는 공식 기술지원 사이트인 카페 (http://cafe.naver.com/interboard)와 QR코드를 통한 디바이스마트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다.
www.interboar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