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알아보기
정보화 시대에 맞게 요즘 한 개씩은 소유하고 있는 플래시 메모리!
주로 데이터를 기록하여 휴대하고 다니는 플래시 메모리(USB, 메모리 카드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란?
소비전력이 작고, 전원이 꺼지더라도 저장된 정보가 사라지지 않은 채 유지되는 특성을 지닙니다. 곧 계속해서 전원이 공급되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디램과 달리 전원이 끊기더라도 저장된 정보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의 입출력도 자유로워 디지털텔레비전·디지털캠코더·휴대전화·디지털카메라·개인휴대단말기(PDA)·게임기·MP3플레이어 등에 널리 이용됩니다.
종류는 크게 저장용량이 큰 데이터저장형(NAND)과 처리속도가 빠른 코드저장형(NOR)의 2가지로 분류됩니다. 전자는 고집적이 가능하고 핸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있어 고집적 음성이나 화상 등의 저장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2003년 2월 현재 한국의 삼성전자(주)가 세계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코드저장형은 2002년 기준으로 전체 플래시메모리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로, 인텔·AMD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2003년 1월 128메가의 코드저장형 플래시 메모리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1561&cid=200000000&categoryId=200003355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특징
EPROM의 입력방법과 EEPROM의 소거방법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 주요 특징이며, 플래시 메모리는 지우기의 한계가 있습니다.
노어 플래시(NOR Flash)
-바이트나 워드 단위로 읽기/쓰기가 가능하고 덮어쓰기와 지우기는 임의 접근할 수 없음.
-읽기 속도는 빠르나, 데이터를 지우거나 덮어쓰기를 할 때 랜덤엑세스가 불가능해서 속도가 느림.
-단가가 높음.
낸드 플래시(NAND Flash)
-페이지 단위로 읽기/쓰기가 가능하고 해당 페이지를 지우거나 덮어쓰기를 하려면 모든 블록을 지워야 함.
-크기가 작고 단가가 저렴하고, 대용량저장이 가능.
-노어 플래시와 반대로 데이터를 읽을 때 랜덤엑세스가 불가능해 속도가 느리고, 쓰기/지우기 속도는 빠름.
출처 : http://blog.naver.com/label1986?Redirect=Log&logNo=70161357193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동작원리
플래시 메모리는 비트(bit) 정보를 저장하는 셀(floating gate transistors)로 구성된 배열 내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MLC(Multi Level Cell)라 불리는 이유는 하나의 셀에 1비트(bit) 이상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label1986?Redirect=Log&logNo=70161357193
●낸드 플래시 메모리(NAND Flash Memory) 종류
-SLC (Single Level Cell)
메모리 셀 하나에 1비트(bit)를 저장하는 기술.
SLC 방식은 MLC, TLC 방식보다 읽기, 쓰기 속도 등이 빠르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빠른 속도가 특별히 요구되는 작업에는 주로 SLC 계열이 쓰이지만, 일반용도의 USB 메모리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MLC 또는 TLC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LC(Multi Level Cell)
메모리 셀 하나에 2비트(bit)를 저장하는 기술.
MLC 방식은 SLC 방식보다 읽기, 쓰기 속도 등이 느리지만, 같은 가격으로 약 2배의 용량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빠른 속도가 필요한 작업은 주로 SLC를 쓰지만, 대부분 USB 메모리가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MLC 또는 TCL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SSD 제조사들이 탑재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MLC의 미세 공정 및 빠른 기술개발로 속도 향상 및 안전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세 공정에 따른 가격도 많이 내려갔지만, 미세 공정에 따른 내구성 및 수명 도는 과거보다 절반으로 하향됐습니다. (50nm -> 34nm -> 19nm)
-TLC (Triple Level Cell)
메모리 셀 하나에 3비트(bit)를 저장하는 기술.
출처 : http://blog.naver.com/guroker?Redirect=Log&logNo=30178943454
가산 시간(Add Time) : 컴퓨터가 1회 가산에 요하는 시간
출처 : http://blog.naver.com/guroker?Redirect=Log&logNo=30178943454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의 주요제품
- USB 메모리, 메모리 카드, SSD 제품 등이 있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label1986?Redirect=Log&logNo=70161357193
●커넥터로본 USB 메모리 종류
소자와는 별개로, 제조 공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A type과 COB와의 단순 비교이므로 이 점 고려하여 표를 참고해 주세요.
커넥터가 A타입이냐 COB 타입이냐로 따져 볼 때 특별히 우려해야 할 점은 COB 타입의 경우 USB 포트에 연결 시 점차 헐거워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접촉 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 손상 시 데이터 복구 업체에 의뢰할 경우, 알아본 바로는 메모리의 가열을 하여 플라스틱을 녹여서 소자를 들어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복구 성공률이 높지 않으며 사후 메모리 재사용은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비용 또한 A type 메모리 보다 매우 비싸다는 점입니다. 보다 안정적으로 데이터 이동, 보관에 사용하려면 COB 타입보다 A type 커넥터가 달린 메모리를 추천합니다.
●USB 규격에 따른 성능 차이
USB3.0 규격은 이전 대비 10배에 달하는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전송 속도는 이론적 수치에 미치진 않지만, 상당히 빠르게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3.0 제품은 2.0포트에서 완벽하게 호환이 되므로 되도록 최신 3.0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다음은 단순히 USB 메모리의 핀 배열로 지원 규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2.0 규격은 4줄인데 반해 3.0 규격은 2열로 핀이 배열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