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탈피 전선 접속 커넥터 e-clamp
일상 생활은 물론 전자 기기 어디서든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전선은 많은곳에 사용되는 대표 자재입니다.
전선 내부에는 구리선 등이 단선 또는 연선(여러가지 가닥의 선)이 있어 전기가 통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사용이 편한 전선이 일부 끊어지거나 손실되어 연장, 브릿지 접속을 해야 할 때에 간편한 제품을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선을 접속할 때 피복을 제거하고 결선, 그리고 마무리 테이핑 과정을 합니다. 결선이 단단하지 않아 풀리거나 테이핑이 풀려 습기 등 환경에 노출되면 안전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e-clamp는 기존 불편한 점을 보안하여 전선 연결을 간단히 접속하게 해주는 획기적인 제품을 소개합니다.
e-clamp 사용에는 규격 전선에 알맞는 클림프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I 형과 T 형 2가지 종류로, I형은 양쪽 2곳의 연결부가 있어 전선 연장/연결에 사용되며,
T 형은 사용되는 전선에 브릿지 연결시 간단히 사용됩니다.
형태와 사용되는 전선에 알맞는 클림프를 선택 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전선에 맞지 않은 크기를 사용 될 경우, 클림프 접속이 안되거나 결속 후 전선이 이탈 될 수 있습니다.
전선 결속 후 어느정도 힘을 주어 결속형태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이클림프의 종류는 각 5가지 크기로 구분되는데, 각 크기별로 허용 가능한 전선 규격(AWG)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델별로 전선 종류와 최대 전류/전압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 내부의 결속 부분은 칼날같이 양쪽으로 3개의 접속부분이 있습니다.(붉은선 표시)
결속시 피복을 절단하여 내부의 전도선에 접속하는 것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6곳이 되겠습니다.
결속시 공구의 힘이 필요합니다. 손으로는 결속결합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롱노우즈 등의 평평한 플렛타입 공구로 천천히 결속합니다. 너무 큰 힘은 파손 위험이 있습니다.
내부에는 접속부분 부터 연결 부분 모두가 구리로 되어 있으며, 내부 바닦에는 금속판이 있습니다.
일부 연결에 구리판이 얇거나 작다면 허용 전류량이 많을 경우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스펙에 알맞는
구리판이 사용되었습니다.
연결법은 전선을 넣고 똑딱 소리가 나도록 눌러주는 것 뿐. 누구나 10초면 가능합니다.
기존의 피복 탈거하고 결속 테이핑 마무리 작업처럼 복잡하고 힘든 과정이 없어서 여러 분야에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