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 전자 설계 자동화 (Fritzing)
Fritzing 은 디자이너, 예술가, 연구가 및 전자를 취미로 즐기는 비 전공자도 쉽게 사용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계신 CAD 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 이지만, 비용 지불이 없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브레드보드(Breadboard), 회로도(Schematic), 인쇄기판(PCB) 상의 그림을 모두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특히 Fritzing 은 아두이노 사용자에게 특화되어 있습니다.
저 역시 전자를 취미로 시작하려는 사람으로 이번 글은 전문적인 내용 보다는 Fritzing 소개 정도로 생각해 주세요.^^
홈페이지는 http://fritzing.org 입니다. 운영체제에 맞춰 다운로드 하시고 압축파일을 풀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초기 화면은 브레드보드 뷰 입니다. 사용되는 이미지는 실제 부품에 가깝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화면 구성은 부품을 배치하고 연결하는 브레드보드 영역과 필요한 부품을 선택하는 부분,부품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영역까지
총 세 개의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ritzing의 기능을 [메뉴] > [파일] > [예제 열기] 에서 부품 배치가 완료된 회로를 통해 간단히 살펴 보겠습니다.
예제 파일의 부품 배치도를 프린트 하여 실제 부품 배치에 사용할 수 있고, 예제 파일을 PCB로 제작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제 파일 중에서 [Arduino Simple LED Matrix] 구성 회로 입니다.
브레드보드 뷰 입니다. 노트를 생성하여 메모를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케메틱 뷰 입니다.
다음으로 PCB 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PCB 뷰 입니다. 바로 프린트하여 자작 PCB를 만들 수 있겠네요.
간단한 소개를 마치고 직접 회로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초보적인 간단한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열고 시작합니다.
브레드보드를 클릭하고 오른쪽 하단에 부품 속성(사이즈)을[ half+] 로 선택하였습니다.
사용할 부품을 오른쪽 부품 선택 창에서 선택한 후 드래그 하여 브레드보드 영역으로 옮겨 줍니다.
옮겨진 배터리를 클릭한 후 부품 속성을 결정해 줍니다. 공급 전원을 9V로 선정 하였습니다. 배터리 모양이 바뀌네요.^^
다음으로 저항과 LED를 선택하고 옮겨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사양으로 부품 속성을 결정해 줍니다.
부품을 원하는 위치에 옮겨 놓습니다. 연결된 부품들은 녹색점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품의 끝점을 클릭하면
위 모습처럼 연결된 부분들이 노란점으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LED 연결 회로가 완성되었습니다. ^^;
전선의 색상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선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선택하면 됩니다.
스케메틱으로 전환하여 보기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PCB 모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선은 원하는 모양으로 조정이 가능하고, 배터리 전선 처럼 곡선 모양을 만들려면 마우스 포인터를 전선위로
이동한 후 전선이 활성화 되면 이때 [Ctrl] 키를 누르고 옮겨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Fritzing 대해 간단하게 알아 봤습니다. 아두이노 관련 책을 보다가 이런 그림들은 어떻해 그리나
궁금해서 찾아보니 이런 프로그램이 있네요. 저 처럼 궁금해 하시는 인원이 계실까봐 글을 적어 봅니다.
아직 베타버전이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는거 같은데요. 계속 지켜보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