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서트를 활용하여 깔끔한 제품을 만들어보자!
○이번에 새롭게 등록한 제품중 인서트라는 제품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인서트는 플라스틱 가공이나 여러가지 제품을 제작함에 있어 깔끔하고 안정감있는 제품을 만드는데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인서트를 본체에 장착하는것 또한 상당히 쉬운 방법으로 체결이 가능합니다. 인서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인서트란?
[2] 형(型)틀의 일부로서, 수명이 짧은 부분만을 교환식으로 바꿔 갈아끼울 수 있게 만들어진 부분.
[3] 경화 살붙이 용접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형상의 텅스텐 탄화물로 된 소결재(燒結材). 이것을 희망하는 장소에 용접 또는 납점을 하여 살붙이하는데 사용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위의 내용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성형물이나 어떤 물체에 홀을 만들어 그 속에 삽입하고 반대편 상대물과 결합을 할 수 있게 만들어진 일종의 너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인서트는 디바이스마트에서 판매중이며, 쉽게 삽입하고 사용을 할 수 있는 앵카타입의 인서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앵카타입의 인서트 사이즈는 M5X9.5로 플라스틱 전용으로 사용하는 인서트입니다. 재질은 황동(brass)이며, 인서트를 성형물 또는 플라스틱에 고정을 하기 위해선 인서트의 외경보다 홀내경의 치수가 작아야 됩니다. 인서트의 사이즈별로 내경 치구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M5X9.5를 예로 들었을땐 외경이 6.8mm로 홀내경이 6.3mm이어야만 완벽한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별 홀 내경은 데이터시트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엔클로저에 앵카타입 인서트를 결합한 모습입니다. 안쪽까지 보이지 않지만 깊이와 홀의 내경이 데이터시트의 자료에 맞춰 작업하셔야 됩니다. 위쪽에 설명 드린것처럼 내경이 데이터시트의 내경보다 작은곳에 삽입을 하게 될 경우 상대물을 결합할때 볼트가 완벽히 체결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볼트가 완벽히 결합이 되면서 인서트의 좁혀졌던 하단 부분이 팽창하며 고정이 되는데 이런경우 인서트가 헛돌수도 있습니다. 또한 앵카타입의 인서트는 한번 결합을 한 이후에는 부시지 않는한 빼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되니 신중하게 작업하셔야 됩니다.
-상대물과 연결할 홀 6개에 인서트를 모두 결합한 모습입니다. 케이스를 만들어 덮개를 결합하기 위하여 본체에 탭을 만들어 태핑스크류 볼트로 결합을 하던 복잡한 과정에서 짧은 시간과 단조로운 작업방법, 깔끔하게 마무리 된 완성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인서트는 깔끔함과 안정감있는 완성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완벽히 고정되어 흔들림이 없어 너트 없이 볼트로만 고정을 하는것보다 안정감이 뛰어납니다. 앵카타입의 인서트는 체결은 망치나 딱딱한 도구로 박기만 하는 쉬운 결합방법이 장점인 반면 체결 후 빠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셀프테핑 스크류는 반대로 체결할때는 공구를 사용해야만 삽입이 가능하지만 태핑으로 체결되었기 때문에 회전을 반대로 하여 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디바이스마트에서 두가지 타입의 인서트를 판매중이니 본인의 작업의도와 사용용도에 따라서 결정하시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앵카타입 외에도 여러종류의 인서트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여러가지 타입의 인서트가 있으니 본인이 원하는 성형물을 제작하고 이에 맞춰 용도나 형태에 따라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인서트 이용하여 만든 제품의 예
**출처 : 신우산업
○인서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초보자 또한 한번만 보면 사용할 수 있는 인서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디바이스마트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