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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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02

악보조판프로그램 Lilypond 2-1

저번에 악보조판 프로그램을 설치하셨다면, 이제 부터는 본격으로 악보를 만들어보자. 아…  참조로 Frescobaldi는 원래 리눅스에서만 돌아가던 프로그램이였는데 얼마전에 윈도우쪽으로도 포팅이 되었다. 조판 프로그램이라고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막상 하여보면 생각보다 쉽고, 편리하다.  또한 좋은점이 음악데이터가 그냥 텍스트이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작성이 되고, 오래 사용될수가 있다. 또한 출력물이 아주 좋고 손쉽게 편집을 할수가 있다.

 

이번에는 간단한 음악 프린트 상태가 안 좋은 음악을 가지고 편집 악보를 만들어 보기로 한다.

 

20130419_160633

 

원제목은 바하는 칸타타 156번 아리오소라는 곡이다.

 

일단 악보작업은 Setup New Score버튼을

  • Title and headers에 누르고 제목,작곡가 등을 입력한다.

image

  • Parts 에서 Plucked Strings >> Classical guitar를 선택한다. Add를 한다.  midi파일이 생성될때 클래식 기타음색이 난다.

image

  • Scrore Setting 에서 박자, 장조, 빠르기 등을 선택한다.

image

 

전부 끝난 다음 OK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image

 

위에서 18번째 라인에서 %Music follows here 아래부터 우리가 입력하여야 한다.

 

실제로 음표의 입력은 생각보다 복잡하다. 이것은 어떠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마찬가지이다. 마우스로 음표입력은 생각보다 힘든 작업이다. Lilypond는 한번 익숙해지면 아주 책을 타이핑하듯이 쉽게 음표를 입력할수 있다.

 

외국에서는 LilyPond로 음악책을 만들고 있는 있는 기업도 있다고 들었다.  무료이면서, 막강한 능력을 가진 Lilypond를 배워보자.

 

그러면, Lilypond에서 입력을 할려면 Lilypond입력의 기본을 배우자. 여기서 Lilypond를 입력할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면, 17번 라인부터가 입력을 할수 있는 부분이다.

 

Lilypond입력 기본설명: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 영어 소문자로 입력 c d e f g a b
  • 음표뒤에 숫자는 음길이 : c16 ==> 도 16분음표 d2 ==> 레 2분음표
  • 음표의 옥타브 변경은 아래컴마, 윗컴마 : c c’ ==> 도 도(아래 도 보다 한옥타브 높은 도) c c, ==> (아래 도 보다 한옥타브 낮은 도)
  • 입력방법은 두가지: 절대입력, 상대입력 \relative모드 예제를 보고 참조
  • Lilypond는 대, 소문자를 구별한다.
  • Lilypond는 띄어쓰기를 구별하지 않는다.
  • Lilypond는 모든 입력은 { } 안에 사용된다.
  • Lilypond의 참조는 % – 은 한라인만 참조, %{  여기  %}  여기 안에 여러줄을 잔뜩 적을 수 있다.
  • 샾 과 플랫 : 샆을 붙이고 싶으면 음표 뒤에 ‘is’를 붙이고, 플랫은 ‘es’를 붙이면 된다. fisis ==> 파 더블샆
  • 음조 : \key 명령을 사용하고, 뒤에\major나 \minor를 사용한다. ( \key d \major )

Lilypond간단 설명 예제: 예제를 보고 하는 게 편리하다.

예제 1)  절대모드 : 각 음가에 전부 절대 옥타브를 부여

{c’ e’ g’ e’}

결과:

예제 2) \relative 모드 : 각 음가가 앞뒤 음과 서로 연관되어 있음

\relative c’ {
c d e f
g a b c
}

결과:

\relative c” {
a a, c’ f,
g g” a,, f’
}

결과:

 

예제 3) 음길이는 앞의 음길이와 같으면 반복할 필요가 없음

\relative c” {
a1
a2 a4 a8 a
a16 a a a a32 a a a a64 a a a a a a a a2
}

결과:

 

예제 4) 점음표의 경우 점을 사용

\relative c” {
a a a4. a8
a8. a16 a a8. a8 a4.
}

결과:

 

예제 5) 쉼표의 경우 r을 사용

\relative c” {
a r r2
r8 a r4 r4. r8
}

결과:

예제 6) 음자리표의 경우 \clef를 사용

\relative c’ {
\clef treble
c1
\clef alto
c1
\clef tenor
c1
\clef bass
c1
}

결과:

예제 7) 타이(tie) 뒤에 ~ 를 붙인다. 슬러와 틀리게 연주하지 않는 부분

g4~ g c2~
c4 ~ c8 a8 ~ a2

결과:

 

예제 8) 슬러 양쪽 괄호을 사용한다. ( )

d4( c16) cis( d e c cis d) e( d4)

결과:

 

예제 9) 대슬러(Phrasing slurs) 괄호 앞에 \( \) 를 사용

a8(\( ais b c) cis2 b’2 a4 cis,\)

결과:

예제 10)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s) 음표뒤에 ‘-’를 붙이고 사용한다.

c-. c– c-> c-^ c-+ c-_

결과:

 

예제 11) 핑거링: 음표뒤에 ‘-’를 붙이고 사용

c-3 e-5 b-2 a-1

결과:

예제 12) 아티큘레이션과, 핑거링은 같이 사용가능

c_-^1 d^. f^4_2-> e^-_+

결과:

예제 13) 음크기(Dynamics) : 음표뒤에 \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크래센도와 디크레센도는 \<나 \>로 표현하고, \!로 끝냄

c\ff c\mf c\p c\pp

c2\< c2\ff\> c2 c2\!

결과:

예제 14) 음표막대(beam)는 자동으로 표현되나, 마음에 안들경우 [ ]을 이용하여 바꿀수가있다.

a8 ais d ees r d c16 b a8

결과:

 a8[ ais] d[ ees r d] a b

결과:

예제 15) 여린박(partial measure) : 명령어 \partial 8 와 함께 숫자를 사용

\partial 8
f8 c2 d

결과:

예제 16) 잇단음표(tuplets) : 명령어 \time 길이 음표  이렇게 두개의  인자 사용

\times 2/3 { f8 g a }
\times 2/3 { c r c }
\times 2/3 { f,8 g16[ a g a] }
\times 2/3 { d4 a8 }

결과:

 

예제 17) 꾸밈음(grace notes) : \grace \appoggiatura  \acciaccatura 명령어 사용

c2 \grace { a32[ b] } c2
c2 \appoggiatura b16 c2
c2 \acciaccatura b16 c2

결과:

예제 18) 중주용 혹은 여러 악보 한꺼번에 만들기 : << >> 를 사용

\relative c” {
\new PianoStaff <<
\new Staff { \time 2/4 c4 e g g, }
\new Staff { \clef bass c,, c’ e c }
>>
} 

결과:

그외로 화성(폴리포니)를 입력하는 방법은 << {   } \\ {  } >>    이런식으로 묶어서 { }안에 각각의 성부의 음표을 적거나 혹은 각각의 성부를 입력하여 붙이는 경우가 있다. 필자는 후자를 선호하는 편이며, 이 방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 드리겠다.

 

다음의 2-2는 Cantata 156번을 직접 입력하여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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