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호]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
글 | 이규연 기자 press@ntrex.co.kr
국내 유일의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인 한국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IMID 2021)가 지난 8월말 서울 코엑스에서 3일간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의 목적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산업국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전시로 최신 정보 교류 및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고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에 대한 정보 교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주요 전시 품목으로는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및 설비, 디스플레이 관련 재료 및 부품, OLED, LCD, Wearable, Flexible, Micro Display 등이 있다.
㈜노바센트릭스는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최첨단 기술로 전자인쇄 제조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제품은 포토닉큐어링을 위한 연구 개발용 장비인 PulseForge이다.
포토닉큐어링은 플래시램프의 빛을 사용하여 얇은 필름을 열처리하는 공정을 뜻한다. PulseForge는 첨단 포토닉큐어링 기술을 구현할 수 있고 다양한 공정 파라미터 조건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하기 쉬운 멀티 터치스크린 유저페이스는 사용자에게 최소의 시간으로 소재 및 공정 최적화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또한 광경화 기술을 제공하고 기능성 잉크 및 박막을 단 몇 밀리 세컨드 내에 고열 처리할 수 있으며, 이때 기판의 온도는 낮게 유지되어 손상되지 않는다. 이 장비는 폴리머나 종이와 같이 열에 약판 기판 위에 놓인 박막 물질을 건조시키거나 소결, 어닐링 하는데 사용이 된다.
UV 처리를 통해 Metalon, ICI-Series 와 같은 구리 산화물 환원 잉크 물질의 반응을 발생시키고 조절할 수 있으며, 금속, 비금속 및 반도체 기반의 잉크뿐 아니라 PVD 금속, 금속 산화물 등의 넓은 증착 레이어를 처리할 수 있다.
PulseForge는 이중 안전 기능으로 설계 및 제작되었고 내부에는 다양한 데이터 포트가 내장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계측기를 위한 신호 처리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동우화인켐은 양자점 재료,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를 제조 및 개발하는 초기술집약적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 제품인 반도체용 케미칼과 터치센서를 선보였다.
동우화인켐의 터치센서는 최고의 생산기술과 품질을 자랑하며 외작 업체로는 세계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멀티 터치와 내구성이 우수한 정전 용량 방식의 터치센서는 표면을 터치할 때 생기는 미세한 정전용량의 변화를 감지하여 터치 위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제품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터치 구동방식이다.
프로세스 케미칼분야에서 동우화인켐은 자체 개발에 성공하여 초 극미량 분석 노하우와 첨단 설비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품질을 제공하고 있다.
반도체용 케미칼은 반도체 공정에서 자외선 빛을 이용하여 회로를 Wafer에 전사시킬 때 빛의 조사 여부에 따라 감응함으로써 미세회로 패턴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노광 공정용 감광재료이다. 동우화인켐에서는 Nano-Level에서 고해상력을 요구하는 DRAM, Flash Memory, Logic Device 생산에 사용되는 Resist로 Metal, Implant, Critical Layer에 대응 가능한 품목으로서 각각의 Device Target에 부합하는 Novolak 형인 g&i-Line Resist와 반도체의 최소 선폭을 더욱 미세화하기 위한 KrF, ArF Resist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브러쉬뱅크는 LCD 및 반도체용 세정 브러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벨트 타입의 브러쉬와 채널 타입의 브러쉬를 선보였다.
벨트 타입 브러쉬는 채널 형태로 제작되지 않기 때문에 SKIP 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LCD 세정에 많은 장점이 있다. 모의 분포가 일정하고 고밀도이며, 정확한 스펙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특히 무게 경감과 녹 방지 및 세정력에 탁월한 강점을 보인다.
채널 타입은 장축의 샤프트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떨림과 휨이 없고 무게 중심의 치우침이 없다. 채널 안쪽 개구부의 모재 삽입 공간을 넓혀 모의 밀도를 극대화하여 최적의 세정 능력을 제공하고 개구부 안쪽 및 양 옆쪽에서 발생되는 녹의 원인을 제거하여 최적의 크린도를 유지시켜준다. 단 채널 간의 간격으로 인해 세정 시 SKIP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브러쉬뱅크의 브러쉬는 PVA 스펀지를 사용하여 제작하는데 이 스펀지는 오픈 셀로 구성이 되어 부피의 90% 이상이 기공으로 형성되어 있다. 또한 자기 자중의 10배에 해당하는 물을 흡수, 보수할 수 있고 세정 대상물에 손상 및 스크래치를 발생시키지 않는 장점이 있다.
내마모성, 내약품성이 뛰어나서 정밀 세정이 요구되는 세정 공정에서 브러쉬뱅크의 제품은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넥센서는 표면 형상(OLED, 글라스, 필름, 가공면 등) 및 높이에 대한 3D 측정 및 검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넥센서의 주력 제품은 포인트 측정 범위를 대면적으로 확대하여 적용하는 대면적 간섭계 모듈과 재질의 특성이 다르거나 표면의 거칠기가 일정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도 기술적으로 극복하여 광범위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개발한 두께 측정 센서, 그리고 3D 형상 측정 모델, 경면처럼 대상체가 반사되거나 반짝이는 제품에 대한 검사가 가능한 자유 곡면 측정기가 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품의 높이와 단차, 두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X1-2는 Wafer bump, Glass 표면 형상, Pattern 단차, Camera VCM 등 실시간으로 측정이 가능하다.
X1-3은 Wafer 표면 거칠기, 디스플레이 디세돌기 및 형상, OLED 단층 박막 측정 및 분리가 가능한 제품이고 검사 속도는 1초 이하의 시간이 걸린다.
XP-1은 One shot 측정으로 경면과 투명 재질 표면의 형상을 측정할 수 있다. 한 장의 영상을 획득하여 표면 형상 측정이 가능하고 Wafer와 Film 종류가 측정 대상이다. XF-3은 자유 곡면의 표면 형상 및 표면 돌기와 다양한 경면과 투명한 표면의 형상도 측정 가능하다. Warpage 및 Curl에 대한 측정 데이터로 정량적인 관리 또한 가능한 제품이다.
XV-1 제품은 코팅, 글라스, 웨이퍼, 이차전지 실링의 두께를 측정하는 제품이고 최대 16개의 프로브를 장착하여 동시 측정이 가능하다, 나노미터급 정확도를 갖추어 변위 및 두께의 오차 범위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 제품의 층이 존재할 경우에는 분리하여 측정할 수도 있다.
㈜네프코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의 여러 분야에 포토리소그라피 기술을 응용하는 공정에서 미세회로를 형상화하여 마스터 포토마스크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포토마스크란 반도체 칩, 디스플레이 패널, 인쇄회로 기판 등의 제품에 회로를 새겨 넣기 위해서 사진의 원판 역할을 하는 것이다. 포토마스크는 원재료인 Blank Mask에 패턴을 새겨 넣어 만들어지는데 Blank Mask 위에는 감광을 위한 PR(Photo Resist)이 박막으로 도포 되어 있다.
PR의 타입은 Positive와 Negative 타입이 있으며 포토마스크에는 주로 Positive 타입의 PR이 사용된다. Positive PR은 노광 시 빛을 받으면 분자들이 반응하여 이격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현상 과정에서 빛을 받은 부분의 PR이 제거된다. 이번 전시회에서 네프코는 Chrome Mask와 Emulsion Mask를 선보였다.
Chrome Mask는 반도체 직접회로 구조의 패턴 형상을 크롬이 도포된 석영유리 또는 소다라임 등에 형성한 것으로 가시광선 자외선, X선 등을 이용한 노광 장비에 사용되며 레지스트의 미세한 상을 표현하는 능력, 일반적으로 라인 앤 스페이스 상을 형성할 수 있는 최소의 선 또는 공간의 폭을 나타내는 능력이 우수하다.
Emulsion Mask는 할로겐화 은이 도포된 소다라임을 사용하여 패턴을 형상한 것으로, 노광 시 빛을 받은 부분이 현상액에 용해되지 않고 패턴으로 형성되는 Negative 타입이며 라인 앤 스페이스 상을 형성할 수 있는 선 또는 공간의 폭을 나타내는 능력이 우수한 제품이다.
㈜드림은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잉크젯 통합 분석기인 JetXpert를 선보였다.
JetXpert는 완전 통합형 분석 시스템으로 하나의 기기로 잉크 방울 및 프린트 헤드 분석 및 조건 설정을 하여 동일 조건의 인쇄 테스트, 인쇄 결과, 이미지 분석 등 잉크젯 통합 분석이 가능한 장비이다. 이 제품은 장점으로는 모든 프린트 헤드와 사용이 가능하다.
JetXpert는 프린트 헤드의 분사 신호를 사용하여 스트로브를 동기화하고 이미지 캡처를 작동시켜 프린트 헤드 마운팅 장치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손쉬운 보정 절차와 방울 분석 및 데이터 수집을 위해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공간이 협소한 실험실 및 생산 환경에서 가동할 수 있도록 설치 공간을 최소화하여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 맞춤형 OEM 제작도 가능하다.
제품의 성능으로는 통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분사 성능 측정과 기록까지 할 수 있으며, 탭 구분 텍스트 파일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다. 픽셀당 1미크론의 해상도에서 375ns로 단일 액적 이미징을 하여 단일 스트로브 이벤트 기능을 할 수 있다.
JetXpert의 측정 항목으로는 속도, 부피, 궤도, 리거먼트의 길이, 위성 방울의 부피를 측정할 수 있다.
㈜씨티에스는 미세먼지 세정용 초음파 건식 세정기 전문 제조 기업이다. 씨티에스의 제품에서는 물리적 장치에 의한 초음파 발진이 아니라 공기의 흐름을 통제하고 제어하는 방식으로 초음파 에어를 형성하기 때문에 일반 에어 세정에서 제거가 불가능한 미세 이물을 제거할 수 있다.
초음파 세정기 제품 종류는 패널 단면 세정기, 패널 양면 세정기, 모바일용 패널 세정기,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세정기가 있다.
패널 단면 세정기는 패널을 USC에 공급하고 Stage에 진공 흡착한 후 상면을 세정하도록 설계되었다. 적용 패널의 두께는 최소 0.3mm 이상이 되어야 초음파 공기에 의한 비접촉 방식으로 세정이 가능하다.
패널 양면 세정기는 패널을 Conveyor로 이동하며 상면, 하면 동시에 세정하도록 한다. 적용할 수 있는 산업에는 OLED, LCD, SOLAR, 특수 철강 등이 있다.
모바일용 패널 세정기는 인쇄 전, 후의 소형 패널을 롤러에 의해 자동 투입해서 패널의 상면, 하면을 동시에 세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흡착 진공 Table이 불필요하여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세정기는 스마트폰 제조 공정 중 렌즈 부품에 문제 되는 미세 이물을 초음파 Nozzle로 비접촉하여 세정한다. 이때 초음파 Nozzle의 세정력은 실리카 파우더 99% 이상 제거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
㈜필옵틱스는 OLED 디스플레이 산업분야에서 최첨단 공정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고 세계 최초로 Flexible OLED 용 Laser Cutting 장비 및 Lift Off 장비, 전기차 용 이차전지 공정 장비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3D 검사기 장비를 선보였다.
3D 검사기인 Argos G100은 Nano Meter Level의 고속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2D 스캔 방식으로 각 픽셀의 경사도를 이용하여 프로파일을 생성한다. 대면적 검사에 적합한 표면 형상 검사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다중 카메라를 이용한 대면적 대응과 응용 분야에 따라 확장이 가능한 빠른 검사 시스템이다.
Argos G100은 양산 장비 적용이 가능한 빠른 측정 속도(0.8초 이하)를 가지고 있고, 제조 장비에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탑재하고 있다. 진동, 광노이즈, 신호 간섭 등 외부 환경에 최소 영향을 받는 우수한 반복성과 고정밀 FPD(Flat Panel Display) 양산 환경에서 검증된 검사 시스템, 제품 표면 굴곡에 대한 낮은 민감도로 Flexible 제품 대응성을 향상시켜 외부 환경 및 노이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Argos N200은 현미경 이상의 고해상도 검사 시스템 장비이다. Argos G100과 마찬가지로 2D 스캔 방식이며, 현미경을 대체할 때 사용하면 알맞다. 가볍고 작아서 빠른 측정이 가능하고 제품 표면 굴곡에 대한 낮은 민감도와 DOF(Depth of Field)로 초점 유지 능력이 우수한 장비이다.
(주)원에스티는 Ball 및 Roller를 전동체로하는 직선운동과 회전운동 베어링을 전문으로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LM Shaft와 Ball Spline을 국산화했다. 이러한 기술을 토대로 Linear Motion System을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 장비, 산업용 로봇, 공작기계 분야에 공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Linear Motion 가이드를 선보였다.
Linear Motion 가이드의 S 시리즈는 표준 타입과 스페이서 리테이너 타입으로 나뉜다. 표준 타입에는 콤팩트형과 플랜지형으로 나뉘는데 콤팩트형은 블록 상면에 탭 가공이 되어 있으며 블록의 폭과 높이와 길이를 최소화한 슬림형 콤팩트 타입이며 4열 써큘러 구조로 볼 접촉각이 45° 인 4방향 등하중 타입이다. 플랜지형은 블록의 플랜지부에 탭 가공이 되어 있으며 블록의 폭과 높이를 최소화한 슬림형 타입이며 4열 써큘러 구조는 콤팩트형과 동일하다.
㈜신성이엔지는 고효율 청정 시스템, 최적 에너지 공조 시스템, 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정밀 시공 시스템 분야에서 발전을 거듭하여 반도체, 화학, 나노, 2차 전지 등 국내외 다양한 산업에 최적화된 System Technology Solution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성이엔지의 클린환경사업부는 파티클 가시화 시스템 및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선보였다.
신성이엔지는 사람 중심의 미래형 스마트 팩토리를 강조하며 생산활동의 모든 정보(4M 1E)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여 품질 및 생산실적 예측을 하고 자원을 재분배하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 시킨 공장을 소개했다. 현장에 있는 MES System은 생산 실적을 실시간으로 동기화시키고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작업 내역을 추적하여 상태를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품질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불량 관리도 가능하여 편리하다.
전시회에 선보인 기류 연동 시스템 장비는 미세 기류 감지, 방향 표시 기능이 있는데. 방향이 녹색으로 이동되면 정상이고 적색 방향으로 이동되면 비정상 수치를 나타낸다. 주 사용처는 FFU/EFU 작동 및 장비의 기류 방향을 실시간으로 감시할 때 사용된다.
㈜휴비츠는 광학기술, 기계기술 및 전자 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눈을 측정/진단하고 렌즈를 가공하는 안광학 의료기기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1999년 국내 최초로 자동 검안기를 출시하여 세계 3대 메이커로 성장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OCT 검사기인 3D ATI HMT와 HST 시리즈를 소개했다.
OCT는 빛의 간섭성을 이용하여 단층을 촬영하는 기술이다. 광원은 Beam Splitter를 통해 Reference 방향과 Sample 방향으로 분기 되며, Sample에 반사되어 나오는 신호와 기준 값인 Reference Mirror에서 반사되어 오는 신호의 간섭 정보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먼저 휴비츠의 3D ATI 장비는 안광학 단층 촬영 OCT 기술로 점 하나 놓치지 않고 완벽한 검사가 가능하다. 3D ATI HMT 장비는 초정밀 검사 장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소형, 경량 설계되었다.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형상 및 사이즈, 마운트의 위치 설정 등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해서 검사 분야의 특성에 맞게 제품별 조합으로 최적의 검사 조건을 제공한다. 또한 센서는 조합 및 확장이 가능하여 측정 범위를 확장하고 보이지 않은 숨은 영역까지 촬영을 할 수 있다.
3D ATI HST 장비는 PC 내장형 스마트 단층 스캐너로 최적화된 소프트웨어가 임베디드 되어 측정 및 분석이 용이하며 Stand-Alone 타입으로 공간 효율성도 우수하다. X, Y, Z 축의 이동과 15도 틸팅이 가능한 전동 모듈은 여러 각도에서 측정이 가능하여 샘플 변환이 많은 환경에서도 빠르고 유연하게 측정한다. 또한 뛰어난 광학 설계로 까다로운 어플리케이션까지 정밀하고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혁신적인 Foldable OLED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ECO SQUARE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 폴더블 제품 대비 색재현력은 증가하고 소비전력을 절감하였으며 UPC(Under Panel Camera) 기술로 카메라를 내재화하며 진정한 Infinity Display를 경험할 수 있어 전에 없던 새로운 사용성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통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크기의 한계에 도전하여 간편성과 휴대성을 모두 잡아 5G 시대에 최적화를 성공하였다. 폴더블 제품과 더불어 OLED 노트북 제품 또한 삼성디스플레이의 혁신 제품이다. 스마트폰으로만 가능한 OLED의 장점을 노트북까지 영역을 확대하였는데 화려한 색 표현력은 물론 빠른 응답속도, 슬림한 디자인으로 더 얇고 가벼운 디스플레이를 구현하여 이동의 편의성을 주었다.
LG디스플레이는 Cinematic Sound 8K OLED 제품과 투명 OLED 제품을 선보였다. 디스플레이 패널에서 직접 소리를 내는 88인치 8K 패널로 최상의 홈 시네마를 구성할 수 있는 TV와 55인치 투명 OLED 패널과 침대가 결합하여 스마트 라이프를 꿈꾸게 하는 침대는 신혼부부에게 유혹이 될 만한 제품이였다.
LG디스플레이는 금번 IMID 2021 전시회를 발판 삼아 지속적으로 Cinematic Sound OLED와 8K OLED, Flexible OLED 등 혁신적인 신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국내 유일의 디스플레이 전문 전시회인 한국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IMID 2021)가 지난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국내 유수 기업들의 월등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도화된 장비와 혁신적인 장비 전시는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 전시회였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굳건히 1위 자리를 지키길 바라면서 이번 관람기를 마친다. DM